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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행정서비스헌장

저희 김천시 세무공무원은 시민의 재산보호와 공정한 지방세 부과가 최상의 가치임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 만족을 위해 항상 친절하고 신뢰받는 세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성실히 실천 하겠습니다.

  • 우리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과 봉사로 모든 정성을 다해 시민들을 대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이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공정하고 정확하게 세금을 부과하고 세금납부에 모든 편의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에게 불친절과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편을 초래할 경우 정중히 사과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세무서비스의 수준향상을 위해 시민의 참여와 의견을 적극 반영토록 노력 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저희부서를 방문하시는 경우
  1. 저희부서를 방문 하시는 입구에 직원의 사진,담당업무,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모든직원들이 명찰을 패용하고 고객이 방문하시면 상냥하고 웃음으로 편안히 모시겠습니다.
  3. 민원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하되,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이 찾아 오시면 우선하여 처리 하겠습니다.
  4. 민원처리는 접수순서에 따라 공정,신속하게 처리하고 담당자가 없으면 다른 공무원이 처리하여 5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나. 저희 부서로 전화를 하시는 경우
  1. 전화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직접 마주 앉아 대화하듯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
  2. 3번이상 벨 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3. 「안녕 하십니까?」하는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4. 전화내용을 정중히 경청하고 정확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5.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바로 연결이 되도록 하겠으며 전화연결을 위해서 10초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6. 담당자가 없을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 우편. FAX 등의 통신수단을 이용하는 경우
  1. 방문하신 경우와 같은 절차로 정성껏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2. 세무상담 및 이의신청에 대하여는 신속, 정확히 답변을 드리고 시간을 요하는 내용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3일이내에 서면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3. 상담내용에 대하여 기준일정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는 그 사유와 처리 가능한 시기를 사전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라. 저희가 방문하는 경우
  1. 방문하기 전에 전화 등으로 방문 목적과 시간을 적어도 1일전에 약속한 후 방문 하겠습니다.
  2.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약속 시간을 정확히 지키겠습니다.
  3.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고 사후연락 등 민원 편의를 위해 명함을 전달 하겠습니다
  4. 방문지에서 업무처리 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기준

가. 지방세 신고납부 세목 관련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 지역개발세. 주민세. 농업소득세
  • 모든 지방세 납세고지서 이면에 신고납부와 관련된 사항을 기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고납부 세목에 대한 홍보사항을 분기 1회이상 「시정소식지」와 지역신문에 게재하겠습니다.
  • 등록세 신고납부시 취득세 납부사항과 신고납부 기간경과 후의 불이익(가산세 부과) 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신고납부시 지방세 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5분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세액은 관련법에 따라 공평하고 정당하게 과세하겠습니다.
나. 정기. 수시분 지방세 부과 관련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 지역개발세. 주민세. 재산세. 종합토지세. 자동차세. 사업소세. 농업소득세. 도시계획세. 공동시설세
  • 과세자료를 철저히 정비하고 관련법에 따라 공평하고 공정하게 과세 하겠습니다.
  • 납세고지서는 납기개시 5일전에 고지하겠습니다.
  • 납세고지서를 송달하지 못한 경우에는 납부기간내 공시송달하고 「김천시보」에 게재하겠습니다.
  • 정기분 부과세목은 납세자의 편의를 위하여 지방세 자동이체 납부제도를 시행하겠습니다.
  • 모든 지방세 납세고지서 이면에 지방세 부과와 관련된 사항을 기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지방세 납세실적증명 등 민원신청 관련
  • 지방세 납세실적증명 등 즉결민원은 지방세 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5분이내 정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 과세자료는 관련법에 따라 본인이나 정당한 이해 관계인에게만 열람하여 드리고, 타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지방세와 관련된 문의 사항은 관련법에 따라 정확하고, 분명하게 답변하겠습니다.
라. 체납세 징수 관련
  • 모든 체납세는 관련법에 따라 정당하게 독촉하겠습니다.
  • 체납세 징수를 위하여 방문할 경우에는 적어도 1일전에 연락을 하고 방문 하겠습니다.
  • 자동차세를 제외한 세목에 대하여는 납부기간 경과후 반드시 독촉하고 독촉기간내 납부하지 않을 경우 압류토록 하겠습니다.
  • 압류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고, 체납세가 납부되면 압류를 즉시 해제하여 드리겠습니다.
마. 세무조사 관련
  • 세무조사시에는 조사개시 7일전까지 조사계획을 대상업체에 통보하여 미리 알고 준비항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납세자가 세무조사를 연기 받고자 할 경우 조사개시 3일전까지 세무조사 연기신청서를 제출하시면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연기토록 하겠습니다.
  • 세무조사시 전문가의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피조사자가 원할 경우 세무사나 회계사 등을 참여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바. 지방세 부과에 따른 이의신청 관련
  • 지방세 부과와 관련된 이의신청 사항을 납세고지서 이면에 기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모든 이의신청은 정중히 접수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착오로 인한 이의신청 사항은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하여 드리고, 이로 인한 불이익에 대하여는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접수된 이의신청은 처리기한내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 추진상 잘못 부과, 징수된 세금은 3일이내에 환급이자를 계산하여 납세자 구좌로 송금해 드리겠습니다.
사. 시민을 위한 적극적인 업무개선
  • 지방세에 관련된 법규의 미비사항이 있을 경우 관련법규를 개정하거나 상급기관에 건의하여 개선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납세자들의 어떠한 의견도 정중히 경청하고, 존중하며 세무행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가. 불친절 사례가 있을 경우
  1. 정중히 사과드리고 잘못을 바로 잡겠습니다.
  2. 불친절한 공무원에 대해서 재교육을 실시하여 친절서비스를 생활화 하겠습니다.
나. 민원사항의 처리결과가 불만족할 경우
  1. 연락 받은 즉시 내용을 파악하여 잘못은 바로 시정하겠습니다.
  2. 민원인의 요청사항에 대하여는 처리 후에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고, 불만족한 사항은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다. 고객께서 우리부서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할 경우
  1.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 하여 드리겠습니다.
  2. 재 방문으로 불편을 끼친 때에는 방문시 마다 관내 거주자는 5,000원 관외 거주자는 10,000원 상당의 공중전화카드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라. 지방세를 이중납부나 과납을 하였을 경우에는 납부하신 세액의 원금과 환부이자(1일 1만분의 1.6)를 계산해서 3일 이내에 돌려 드리겠습니다.
마. 불친절,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않은 사항도 매월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 잡아 나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시민의 공복으로서 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의무를 다하고 공정하고 공평한 세무행정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납세자는 참여 및 권리의 주체로서 성실한 납세의무를 이행할 때 우리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되므로 모든 지방세는 납부 기한내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는 지방세 담당공무원으로부터 언제나 공정한 대우와 친절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합니다. 따라서, 우리 세무부서의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불친절, 불만족한 일들은 일일이 고쳐 주신다는 마음으로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상 등으로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 시민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하실 때 우리 김천은 살기 좋은 고장으로 새롭게 태어날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희 세무부서 공무원들은 이 헌장을 선포하면서 시민 여러분께 다음 사항을 굳게 약속 드립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김천시청 세정과
    • 도 세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 등) ☎ 420-6394, 420-6034
    • 시 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 ☎ 420-6032, 420-6033
    • 체 납 세 ☎ 420-6124, 420-6391
    • 세무조사 ☎ 420-6125, 420-6029
    •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gimcheon.go.kr
    •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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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담당자 : 총무새마을과 /
    • 최종수정일 : 2015-10-13